현대미술의 다양한 종류에 대하여
▶누보 리얼리즘 (Nouveau Realisme)
신사실주의. 현대 문명이 만들어낸 `새로운 현실`을 그대로 작품으로서 제시하는 것.
1960년대 초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유럽에 있어서의 새로운 경향의 전위 미술 운동으로 당시 유럽과 미국에서 재배적인 회화 조류였던 앵포
현대 사회에 가장 대중적이며 효율적인 매체의 기능을 한다.
3. 영상의 종류
영상미술은 크게 사진, 비디오(Video), 애니메이션(Animation),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 영화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 Video Art) 를 시작으로 하여 일반대중에게 널리 알려졌으며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팝’으로 생략하여 부르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으며 록이 등장한 이후 갑자기 많이 쓰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미술계의 중추인 팝아트인 것이다.
우선 팝아트를 알아보기 전에 팝아트의 등장 배경이 되는 추상 표현주의에 대해 잠시 살펴 보자.
(우리 ppt에서 갖고 온건데 출처가 어디인질 알 수 가 없네.ㅠ)
추상표현주의는 전후에 펼쳐진 최초의 의미있는 예술운동이었다. 뉴욕과 그 주변을 거점으로 잭슨 폴
현대사회의 현실은 흔히말하듯 ‘이미지의홍수’로 특징지워진다 그 속에사는 인간의 시각은 텔레비전이나 신문, 잡지등의매스미디어 상품광고, 쇼윈도우 거리의 교통표지판등의 엄청난 양의 이미지에 노출되어 있는데 팝아트는 이러한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이미지들을 다루는미술이다.
팝아트라
미술가들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팝아트, 개념미술과 페미니스트 미술의 혁신적인 활동성과 위에 바로 자신들의 미술을 쌓아올렸고, 모더니스트들이 경멸해왔던 다양한 장르와 주제와 효과를 부활시켰다. 건축가인 로버트 벤튜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러한 반동적인 측면을 [건축에서의 복합성과 모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 2004, p. 65에서 재인용.)
팸 미첨(Pam Meecham)은 모더니즘에서 변함없이 추구했던 ‘영웅적’측면은 상품화를 거부했으며, 또한 세계에서 물러남을 찬양하거나 이를 실제로 감행했다고 지적한다. 1860년대 인상주의자들은
현대미술』, 서울: 장학사, 1983, p.171
이라고 말한다. 또한 형체가 없고 우연성에 의해서 즉시에 이루어지는 모든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해프닝의 현대적 특성이란 시간적이고 변화되는 것이며, 고정적이 아니고 가변적이다. 보들레르. 윤영애 역, 『화가와 시인』, 서울: 열화당, 1979, p.31
해프